디렉토리분류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8100076
한자 九龍山
영어공식명칭 Guryongsan
이칭/별칭 구룡,경산구룡,자인구룡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경상북도 경산시 용성면 매남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최희만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전구간 구룡산 - 경상북도 경산시|영천시|청도군
해당 지역 소재지 구룡산 - 경상북도 경산시 용성면 매남리 지도보기
성격
높이 674.8m

[정의]

경상북도 경산시 용성면 매남리·영천군 북안면 상리와 청도군 운문면 정상리·마일리에 걸쳐 있는 산.

[명칭 유래]

구룡산(九龍山)[674.8m]은 연중 마르지 않는 무지터라는 샘에서 아홉[九] 마리의 용(龍)이 승천하였다고 하는 전설에 의하여 붙여진 이름이라 한다. 구룡산이 청도군과 영천시를 경계로 하고 있어 ‘구룡’, ‘경산구룡’, ‘자인구룡’이라 부르기도 한다.

[자연환경]

구룡산은 무려 146㎞에 달하는 비슬지맥의 시작점이 되는 산이다. 낙동정맥의 사룡산에서 서쪽으로 구룡산·발백산·대왕산·선의산·비슬산 등이 이어지며, 남쪽으로는 낙동정맥의 백운산·고헌산·가지산 등이 이어진다.

구룡산 일대의 지질은 중생대 백악기의 퇴적암층인 건천리층을 기반으로 하여 관입암인 불국통의 화강 섬록암과 안산반암, 주산 안산암질암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화강암 관입지대 주변은 접촉변질대가 나타난다. 구룡산 북쪽 비탈에 분포하는 신라통의 건천리층이 중생대 백악기에 먼저 퇴적된 후, 동·서 비탈을 이루는 주산 안산암질암류의 안산암질암이 관입 또는 분출하여 산체를 형성하고, 이후에 정상부로 언양 화강암류의 화강 섬록암이 관입하였다.

안산암질암으로 이루어진 사룡산·발백산·장륙산과 화강 섬록암으로 이루어진 구룡산 일대는 700m 내외의 산지를 이루고, 건천리층이 분포하는 영천시 일대는 300m 내외의 구릉지성 산지를 이룬다. 또한 구룡산발백산 등의 산지를 따라 북동-남서 주향의 단층선이 발달하고 있다. 이러한 지질의 영향으로 경산시 남동부의 구룡산 일대는 지형적으로 고산지대를 이룬다.

하천은 경산 남동부의 대표적 하천인 오목천이 발원하여 용성면으로 흘러 경산들을 적시고, 구룡산 동쪽으로는 지촌천이 남쪽으로 흘러 운문호로 들어간다.

[현황]

구룡산의 중턱과 정상 부근에는 과거에 고랭지 채소재배를 많이 하였으며, 또한 정상 주변에는 소나무 숲이 군락을 이룬다. 구룡산의 북쪽으로는 경부고속철도가 지나고, 동쪽 사룡산[685m]과의 사이에는 밤재[350m]가 있으며 지방도 제921호가 지나간다.

구룡산과 사룡산 및 경산 구룡산을 따라 북동-남서 방향으로 등산로가 이어져 있는데, 구룡산을 포함한 비슬지맥의 산행 구간으로는 분기봉에서 시작하여 사룡산~밤재~수양재~구룡산~구룡재~경산 구룡산~정상재~발백산으로 이어지는 경로가 일반적이다. 산행 코스는 구룡고개에서 경산 구룡산과 영천 구룡산의 두 갈래로 갈라지는데, 경산 구룡산 산행은 구룡고개에서 구룡공소[하늘아래첫동네] 150m지점에서 우측 오솔길~산소에서 왼쪽 능선길~경산 구룡산 정상을 거쳐 원점으로 오는 코스가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